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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발생한 에어부산 여객기 유력 화재 원인이 보조배터리로 지목되는 가운데 지난 5년간 배터리로 인한 기내 화재는 국내서 총 13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9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이연희 의원실이 국토교통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항공기 내 배터리 화재는 총 6건 있었다.
2020년에는 1건 발생했고 2021년과 2022년에는 보고된 화재가 없었다.😬
2023년엔 6건 발생했다.
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항공 여객 수가 회복되면서 배터리 화재 건수도 덩달아 늘어난 것으로 분석된다.
2020년 이전에는 승객 소지 물품이라는 범주로 통계를 정리했기 때문에 배터리 화재 건수가 확인되지 않는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지난 5년간 발생한 화재 모두 연기만 있는 경미한 수준이었다.
짧게는 20초, 길게는 5분 안에 진압됐다.
화재 위치별로는 객실 좌석이 10건으로 가장 많았고 객실 선반과 후방 갤리가 각각 1건이었다.
탑승 중에 발생한 화재도 1건 있었다.
좌석에서 발생한 화재 10건 모두 큰불로 이어지지 않은 점은 빠른 대응을 위해 승객이 배터리를 직접 소지하고 있어야 한다는 규정 취지와 일맥상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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